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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 시장의 양면성, 그 빛과 어둠 by SF미래연구소 볼까요카테고리 없음 2020. 2. 16. 10:03
글: SF미래연구소의 자율주행차 시장에서 한국이 비교우위를 차지하기 때문에 국가가 관련 제도 개선에 본인을 세운다는 것입니다. 우선 기쁜 일입니다. 그동안 우리 회사 자신들에게는 삼성이 개척한 반도체 시장 외에 경쟁력을 갖춘 거대 장치 산업이 없었습니다. http://www. 세로프게 spim.com/세로프게 s/view/20일 9일 0일 5000986
하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자율주행차 시장의 핵심은 자동차가 아닌 인공지능이라는 점을 유념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율주행차의 차체와 엔진 및 주변 장비는 기능적으로나 비용 면에서 인공지능의 비중에 비하면 거의 껍데기나 다름없습니다. 관건은 인공지능이 얼마나 뛰어난가에 있다. 또한 완벽한 자율주행은 기본이며, 인공지능이 차주와 탑승자의 심적 상태를 얼마나 쾌적하고 편하게 리드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자율 주행 차에 타고 전국 1주일을 하면 교은헤헤고 봅시다. 좌석이 뒤에 하나 80도 움직이는 침대 대용다면 서울에서 부산까지 갈 때 탑승자는 잠은 기본으로 누워서 sound, 악을 듣거나 영화를 보며 갈 수도 있습니다. 지인들과의 화상채팅이나 비즈니스 미팅을 하면서 갈 수도 있겠죠. 중요한 것은 차 안에서 무엇을 하든 차는 스스로 가기 때문에 탑승자의 선택권이 요즘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달라진다는 점이다. 단적인 예로 1류 호텔이 없다면 중간 휴식지의 역할을 하던 모텔업이나 여관업이 존폐의 기로에 놓이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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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적으로 자율주행차는 철저하게 부드러운 산업이고, 이런 관점에서 바라봐야 시장 공략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인프라만 잘 깔아봤자 이런 소프트로 경쟁력이 떨어진다면 한국의 자율주행차는 모두 구글이 본인의 facebook 또는 어린이 풀에서 개발한 인공지능을 높여 장착하게 될 것입니다. 인공지능은 일회성이 아니라 차체를 어떻게 바꿔도 업그레이드하면서 기존 데이터를 활용해야 탑승자가 새롭게 인공지능에 적응하는 낭비를 없앨 수 있기 때문에 인공지능 유지보수가 새롭게 당초 단업종으로 각광받게 됩니다. 개발자가 아닌 '인공지능 관리사'와 같은 범용 자격이 생겨나 주택 관리사처럼 통용될 것입니다. 문제는 이런 사업들이 노동시장의 확대,재예기하고 일자리 수를 늘리기에는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전기 자동차로 바뀌면서 제조 인력이 내연 기관 제조 인력의 십 수분의 일로 주면(테슬러의 경우 G.M./일 6)인공 지능 개발에는 다수의 연구원이 아니라 진짜고 백은 천재/수재급 연구원이 필요할 것이다. 이 때문에 어린이 풀이 본인 구글의 초기 시절처럼 극소수 인력이 모여 당초 인공지능을 개발하고, 이들이 자율주행차 매출 수익의 대부분을 독식하는 사업 구도가 될 것입니다. 차체주물공장과 엔진장착설비에서는 치열한 단가경쟁 때문에 겨우 먹고살 정도죠. 그런 의미에서 자율주행차는 포드의 범용 자동차 사업보다 사회에 미치는 공익적인 효과가 미미할 것입니다. 포드의 차는 너무 싸게 만들어서 엄청나게 팔렸고, 덕분에 비인간적인 테일러 시스템을 생산 공정에 도입해서라도 많은 근로자를 고용해서 최대한 많은 차를 최대한 빨리 만들어야 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그 결과가 본인을 기쁘게 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노동자들도 다수 고용되어 (당시 조건에서는) 비교적 후한 보수로 생활했고, 좋은 가족들 또한 자동차를 사용할 수 있는 소득수준에 이르렀습니다. 반면 자율주행차는 자동차 제조에 노동력이 많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거기에 들어가는 인공지능 개발자만 신흥 백만장자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동차 노조가 귀족 노조로 불리는 시대도 조만간 막을 내리게 됩니다. 노조가 힘을 발휘하려면 무엇보다 수가 많아야 하는데 산업구조가 용납하지 않을 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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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정부 입장에서는 기술개발의 배후 환경을 책임지는 계획도 고려해야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자율주행차가 노동시장 환경에 미치는 영향, 다시 한번 예측해 국민소득 향상과 중산층 유지 발전에 미치는 영향도 함께 고려하면서 이 문제를 다뤄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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