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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MG 저널] 초고속 5G 시대, 자 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0. 1. 29. 1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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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은 이제 자동차가 아니라 달리는 스마트폰입니다. 이 한마디로 자동차의 패러다임입니다. 변화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지금 자동차는 하드웨어의 산물에 그치지 않고 소프트웨어로 기능하는 플랫폼이며 콘텐츠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동차가 플랫폼인 동시에 콘텐츠로 역할이 바뀌면서 가장 큰 변화는 네트워크에 있습니다. 자율주행차의 #네트워크는 주변 사물을 확실히 인지하고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역시, 물류 분야의 혁신으로서 주목받는 군중 주행을 위해서도, 증거리 무선 통신과 센서의 발전은 불가결합니다. 즉, 자율 주행 차 분야에서#5G네트워크는 제2의 원유로서의 역할을 것으로 이에상뎁니다. 실제 자율주행차는 모바일과 차원이 다른 데이터 양을 소비합니다. 인텔의 CEO 브라이언 크르자니크(Brian Krzanich)는 미래의 자동차에서 데이터는 문자택에서 새로운 기름이 되었다고 이야기하며 자율주행차가 소모되는 데이터량에 대해 말했습니다. 자율 주행 차의 카메라는 매초 20~60MB레이더는 초당 하나 0KB, 소 나쁘지 않아서(Sonar)는 초당 하나 0~하나 00KB, GPS는 초당 50KB, 라이더는 초당 하나 0~70MB의 데이터를 사용하는데요. 자율 주행 차량은 하루에 약 4,000GB에 해당하는 4TB의 데이터를 소모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율 주행 자동차 한대가 약 3,000명이 쓰는 모바일 데이터와 대등한 양을 소모한 셈입니다. 최근 국내 통신 회사가 자율 주행 자동차 점검을 했지만 4km의 거리를 약 하나 0분 동안 뛰면서 26GB를 사용하고 계셨다고 합니다. 앞으로 자율 주행 차가 상용화되면 주변물과 차량, 신호 관제 센터 등의 인프라와 데이터를 주고받으면서 4TB를 사용한다고 예측합니다.자율주행차를 관리형 서비스로 끌어들이려는 움직임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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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다면 5G시대, 자율 주행 자동차의 네트워크 정책은 어떤 방향으로 본인 아가고 있을까요? 최신 과학 기술 정표 순심부는 5G통신 정책 협의회를 열고 5G시대 네트워크 정책 방향에 관한 이해 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했다. 논의 과정에서 자율주행차도 언급됐는데요. 자율주행차 본인의 원격의료서비스와 함께 사람의 생명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서비스의 경우에는 네트워크의 품질을 보장하는 관리형 서비스로 자리매김해야 한다는 논의가 본인이 되어 왔습니다. 여기서 언급된 관리형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관리형 서비스란 네트워크 중립성의 원칙이 적용되지 않는 서비스이다. 네트워크를 가진 통신사업자는 특정 트래픽에 대해 차별 및 차단을 할 수 있는데요. 혹은 특정 작은 기업에 대가를 받아 그들의 콘텐츠를 먼저 전송하고 본인, 트래픽이 혼잡할 경우 그들의 콘텐츠만 전송하는 등의 활동이 가능하다. 현재는 IPTV와 인터넷 전화, 그리고 VoLTE가 관리형 서비스로 재제공되고 있습니다. 관리형 서비스는 전송 품질을 유지하는 대신 작은 기업에는 추가 과금을 받는 구조다. 통신사업자 입장에서는 새로운 수익원이 생긴 셈입니다. 자율주행차와 같은 특정 서비스를 관리형 서비스로 지정하는 것은 다양한 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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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둘째, 자율주행차가 관리형 서비스로 규정돼 추가 비용이 발생하면 자율주행차제 연구업자가 데이터 비용을 소비자에게 전가할 수 있습니다. 이미 봤듯이 자율 주행 차가 4TB의 데이터를 매 1발생시킨다면 이용자들에게 현재 요금제(LTE의 최저 요금제 3만 3천원, 1KB당 0.022원 기준)기준으로 하루에 8,800만원, 한달에 27억원의 데이터 사용량이 발생하는데요. 이 데이터 사용량에 추가 과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물론 자율 주행 차는 1조 같은 무바 1요금제가 아니라 IoT요금제에 나누어 요금 부과 기준 이과의 단위당 요금이 달라질 수 있는 점은 고려해야 합니다. 둘째, 자율 주행 자동차 강국인 미국과 중국은 관리형 서비스 같은 트래픽 관리 조치를 취하지 않은 1반, 인터넷에서 자율 주행 차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미국에서는 구글의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고 있는 '웨이모'가 대표적이고, 중국에서는 인터넷 중견기업의 대표주자 '바이두'가 자율주행차 연구를 신속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은 초고속 인터넷 보급률과 속도로 현재 대한민국 인터넷보다 열위에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성과를 내는 상황은 관리형 서비스에 대해 고민하게 하는 지점입니다. 셋째, 관리형 서비스로 제공시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사고책이 여러 이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관리형 서비스는 이미 말했듯이 인터넷의 품질을 보장하는 부가 서비스의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사례로 보면 한 통신사의 화재 사고 당시 인터넷이 끊겨서 소상공인의 POS 기계가 망가졌습니다. 그 당시 관리형 서비스로 제공된 IPTV도 동 1에 촌락이 나 움니다. 마찬가지로 자율주행차가 관리형 서비스로 제공됐을 때 거의 비슷한 사고가 발생하면 인터넷의 품질을 보장해 주는 통신사업자 또한 사고 책이기 때문에 자유롭지 못한 것입니다.현재 자율주행 네트워크는 기술 검증 중 정책 변천은 시기상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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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통신 사업자는 실제 도로에서#5GV2X(Vehicle to Everything)기술 검증에 나섰습니다.. 통신 사업자는, 차량과 물건 사이의 쌍방향 통신을 검토하기 위해, 전방 추돌 경고나 보행자에의 경고등의 시나리오를 검증했습니다. 관리형 서비스 없이 현재의 하나반 5G네트워크만 대용량 데이터를 전송하고 보행자와 차량 간 통신까지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아직 자율주행차의 네트워크 기술은 자율주행차와 함께 성장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최근에는 네트워크 정책을 미리 결정하는 것보다 앞으로 등장할 서비스가 자유롭게 놀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다양한 네트워크 기술이 검증 과정을 거쳐서 장단점, 특성을 파악한 후에 정책을 변경해도 늦지 않습니다. 다양한 실례를 검증하고 파악하고 정확한 기초자료를 통한 네트워크 정책 수립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저:민준홍(커넥팅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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